성병클리닉 (STD)
경험많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도와드립니다.

여성질환(성병)이란?

여자성병은 생각보다 종류도 많고 전염성도 강합니다.
성병은 주로 성생활을 통해 바이러스와 세균이 전염되는데, 최근엔 성교 외에 입이나 항문 등 다른 부분을 통해서도 전염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병은 성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발병될 수 있으며,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여러가지 변형된 성병의 종류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성병은 보통 성관계 이후에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 잠복기가 지난 후에는 자주 소변이 마렵거나, 요도에 항시 불쾌감이 있다던가, 소변 볼 때 통증이 있고, 분비물과 고름, 성기주위 피부의 이상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성병은 성관계를 가짐으로 전염되며 성기의 접촉, 입. 항문 등을 통해 전염이 되나 사면발이 같은 성병은 속옷, 카페트, 수건 등을 통해서도 전염이 됩니다.

성병의 증상 및 종류

1) 임질
임질 이미지
여자성병종류 중에 조기치료를 하게 되면 쉽게 완치되는 것이 '임질' 입니다. 임질은 분비물이 많아진다는 것 외에 딱히 이렇다 할 증상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임질에 감염되었는지 쉽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임질을 빨리 치료하지 못했을시 골반염과 불임이라는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견하게 된다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병 임질은 상대방의 감염여부를 같이 확인하면서 동반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며, 임질균은 열과 건조함에 약하기 때문에 쨍한 햇볕에 속옷을 삶아 말려 입는 것이 임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 이미지
증상이 심하지 않고 심지어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80%에서 무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합병증이 심해서 불임, 자궁 외 임신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골반염, 방광염 등 이 자주생기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산모가 클라미디아에 감염되어 있으면 자연분만 했을 경우 신생아도 60% 이상 감염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성생활이 활발한 여성이라면 산부인과 여성검진을 생활화 해야 합니다.
3) 헤르페스 (음부포진)
헤르페스 이미지
여자성병종류인 헤르페스는 단순 포진 염증성 질환으로 일반적인 성교 외에 구강성교로도 전염이 됩니다. 헤르페스가 발병하면 음부에 물집이 생기고 그 부분이 얼얼하고 부어 올라 보행에 장애가 있기도 합니다.
1차 감염 후 잠복기간은 4~7일 정도이며 전신 무력감, 편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감염된 피부와 점막에 수포들이 생기며 빠르게 커지며 통증이 심해집니다. 피부와 점막에 생긴 수포들이 터지면 그 부분이 움푹 패어진 궤양이 되는데, 추가로 세균감염이 없는 경우는 그대로 아물기도 합니다.
4) 콘딜로마 (곤지름)
콘딜로마 이미지
여자성병종류 중에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침투하여 나타나는 성병이 콘딜로마(곤지름)입니다. 콘딜로마가 발생했을경우 성기 주변이 딸기 표면처럼 쭈글쭈글한 흉측한 모양입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피부 주변으로 계속 퍼지기 때문에 항문 주위에 생기기도 합니다. 여자성병종류인 바이러스 성병 콘딜로마는 먹는 치료제는 없지만 레이저로 깨끗하게 제거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재발예방을 위해서는 임질과 마찬가지로 상대방도 감염여부를 확인한 후 같이 치료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5) 매독
매독 이미지
매독은 트레포네마 팔리디움(Treplnema Pallidum)이라는 세균에 의하여 생기는 완치 가능한 성병입니다.
질, 항문, 구강 성교를 통하여 전염되며 성기에 궤양이 있는 1기에 위험이 가장 높으나 잠복기에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콘딜로마 (성기사마귀, 곤지름)이 있으면 매독이 전염되기 쉽습니다.
6) 사면발이
사면발이
사면발이는 음모에 서식하면서 피부 소양증(가려움중)을 일으킵니다. 안면, 겨드랑이 털에 기생하기도 합니다.
소양증은 사면발이의 타액(침)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며, 감염초기보다 수주 후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사면발이가 흡혈을 한 피부 부위에는 푸르스름한 피부 변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수일 동안 지속됩니다.
7)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인유두종바이러스 이미지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정상적으로 성생활을 하는 남녀중 적어도 50 ~ 80%가 평생에 한 번 이상 감염 되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시 80%이상에서 자연소실 되지만, 자궁 경부암의 중요한 원인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과 바이러스 감염 백신으로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기관명칭 , 노원재산부인과의원 | 대표자성명 : 노원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38 (도곡동 953-11)송암빌딩 7층, 노원재산부인과
02-886-9955 / 02-571-0365
사업자등록번호 : 112-90-12019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