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갱년기진료
여성의 제2의 인생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폐경기란?

성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변동하는 시기입니다.

여성의 몸에 일어나는 제일 뚜렷한 변화는 이제까지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던 월경이 점점 불규칙하게 되고 그러다가 아주 없어지는 것으로서 월경이 자연히 없어지는 연령은 44세에서 52세까지가 80%를 차지하고 49세에 절정에 달합니다. 일반적인 갱년기 증세로는 안면홍조(특히 밤에 심하고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많이 남), 식은땀, 피로, 초조감, 불안감(불면증),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질의 통증이나 비뇨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여성도 있으며 자궁적출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평균 5년 더 빨리 폐경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 신체적 : 안면홍조 야간에 식은땀 불면증, 성교시 통증질위축 월경을 한지 1년 초과
  • 정신적 : 심한 기분변화, 짜증스러움, 성적무력감, 건망증, 집중력 감퇴, 우울감

갱년기 증상

안면홍조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 모세 혈관에 영향을 미쳐 불규칙한 혈관확장으로 얼굴, 목, 가슴과 피부가 빨개지면서 식은땀이 나는 증상으로 전체 여성의 80%에서 올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 감소된 에스트로겐 분비를 위해서 난포자극호르몬 (FSH)이 과잉분비 되어 난자발육이 빨라지므로 월경주기가 짧아지거나 길어지고 또한 배란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 증식증으로 불규칙한 출혈을 보입니다.
비뇨생식기의 변화 질과 요도관의 상피세포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탄력성을 잃어 요실금이 생기고 성 관계시 손상을 입어 염증이 일어납니다.
정신 신경변화 대뇌, 신경전달 물질의 농도 변화로 신경과민상태가 와서 무력감, 어지러움, 불안, 초조, 불면증, 두통, 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퇴 등이 옵니다.
기타증상 군살이 생기고 유방탄력소실, 피부탄력소실, 근육통, 어깨결림, 탈모현상, 목소리 낮아짐 등 요통, 손, 관절 통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세에 대한 치료법

갱년기(폐경기) 증세에 대한 치료법으로는 호르몬 보충요법과 식이요법(지방은 적고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사)과 규칙적인 운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심장병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갱년기 증세의 치료법에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아직까지는 가장 효과적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갱년기 증세로 찾아오는 안면홍조나 두통에는 혈관의 팽창을 막아주는 약을 쓸 수도 있으며 또한 술과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 건조증이나 성교시 오는 통증에는 에스트로겐 크림이나 성교윤활제 등을 사용하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의료기관명칭 , 노원재산부인과의원 | 대표자성명 : 노원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38 (도곡동 953-11)송암빌딩 7층, 노원재산부인과
02-886-9955 / 02-571-0365
사업자등록번호 : 112-90-12019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