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암진단
여성3명 중 1명 꼴로 발생하는 여성암! 평생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해부학적으로 자궁과 질이 연결된 경계에 위치한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이는 여성성기 암의 90%를 차지하며 위암과 더불어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악성 종양입니다.
이 암에 걸리는 여성의 특징으로는 출산횟수가 많을수록 높으며, 일찍 성을 경험한 사람에게 많습니다.
질염이 만성적으로 되풀이한 여성에게도 잘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 이미지

자궁 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고 검사를 한다고 하여도 육안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세포진검사, 질확대경검사 및 조직생검을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냉 증가, 혈액이 섞인 냉, 부부관계시의 약간의 출혈 등이지만 특징은 통증이 거의 없고,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됨에 따라 조금씩 부정출혈이 보이고 갈수록 출혈량이 많고 계속됩니다. 또한 냉이 차차 많아지고 악취도 생기기 시작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에 의해 완전한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특히 35세 이후에는 적극적으로 1년에 두 차례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내막암이란?

자궁 내막에 생기는 암으로 현재 미국에서는 그 빈도가 점차 증가하는 반면 자궁경부암의 발생빈도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환경의 개선 및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자궁 내막암의 호발 연령인 폐경기 여성층의 증가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자궁 내막암이 발생하기 쉬운 위험 요인들로는 비만증, 당뇨병, 불임증, 갑상선 기능장애,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암은 75%가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며 15%가 폐경기 전후, 그리고 10%는 폐경기 전 여성에서 발생합니다. 자궁 내막암은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자궁암 검사로는 알 수 없으며 초음파 검사와 자궁 내막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폐경기 이후의 출혈, 40세 이후의 과다한 자궁 출혈이나 불규칙한 자궁 출혈, 비만한 여성, 유방암 또는 난소암을 앓았던 여성, 장기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은 자궁 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자궁 내막암(경증, 중등도, 중증)이미지

난소암이란?

난소암은 선진국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난소는 독특한 장기로 여러 종류의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여러 종류의 암들이 난소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의 대표적인 상피성 난소암은 여성 생식기에 생기는 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나쁘며 발견 후 5년간 생존할 확률이 약 25%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난소암은 전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 40-70세에서 발생하며 주로 50대 여성에서 호발합니다.
난소암의 발생과 관련된 위험인자는 아직 확인된 것이 거의 없으나 어머니나 자매 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임신 경험이 없는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조기 진단은 자궁 경부암이나 자궁 내막암에 비하여 상당히 어렵습니다.
정기적인 부인과 진찰,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이 조기진단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초기의 암을 발견하는 것은 아직도 한계가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상 난소에 지속적으로 종양이 발견되거나, 40대 특히 폐경기 이후에 난소에 종양이 있는 경우는 복강경 검사를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난소암 이미지

의료기관명칭 , 노원재산부인과의원 | 대표자성명 : 노원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38 (도곡동 953-11)송암빌딩 7층, 노원재산부인과
02-886-9955 / 02-571-0365
사업자등록번호 : 112-90-12019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