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노원재산부인과는 건강과 아름다움, 그리고 미래를 생각합니다.

FAQ 임신중절수술방법 (흡입식소파술)
2018-06-26 15:24:42
노원재산부인과 (max63kr) 조회수 9112

  

·▶임신 중절 수술 방법

임신으로 인해 모체의 생명이 위험하거나 기형아를 낳을 위험이 있을 때 불가피하게 임신 중절 수술을 하게 된다. 수술은 반드시 임신 초기에 행해져야 합니다. 최대한 일찍 수술 여부를 결정하고,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중절 수술은 보이지 않는 자궁 속 내용물을 자궁 밖으로 끄집어내는 수술로, 상당히 숙련된 전문의가 아니면 실수하기 쉬운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임신중절수술을 결심하셨다면 임신 10주이내  (임신 2개월) 초기에 시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로 흡입술로 수술을 하며, 초음파에서 임신이 확인이 되면 바로 당일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후유증이 적기 때문에 산모가 회복하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보통 수술시간도 10분 내외이며 수면마취하에 수술을 하여 통증은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수술 후 회복실에서 1시간이면 안정을 취한뒤 퇴원을 합니다.

 

초기흡입수술은 자궁내막에 손상을 주지 않기 위하여 초음파로 실시간 검사를 하면서 임신낭만 간단히 흡입하여 수술을 끝내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손상이 매우 적고 자궁천공이나 자궁유착등의 후유증도 거의 없습니다. 환자분 입장에서도 수면 마취를 받게 되므로 고통이나 마음아픈 순간을 잊을 수가 있습니다.

 

약물요법 중절수술 본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간혹 질문을 하시는데 약물중절수술이라 하여 약으로만 아이를 지울수 있냐고 묻기도 하는데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방법이며 현재로서는 수술을 받는것이 산모를 위해서 최선의 방법입니다. 조금이라도 편하게 하시겠다고 약물중절을 선택하셔서 몸을 더 망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약물로 하는 경우는 항암제나 고단위 항황체 호르몬을 주입하여 임신 중절을 유도한바 심각한 약 자체의 부작용이 있어서 되도록 피하셔야 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시술은 실패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다시 초기흡입수술을 받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약물을 이용한 중절이 마취도 없고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의학적인 관점에서는 불편 등을 감안하면 약물중절 보다는 중절수술방법이 훨씬 안전하고 환자분 몸에 손상도 적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임신중절 방법으로는 최근 통계에 의하면 수술만 받은 여성이 90.2%(682명), 약물 사용자는 9.8%(74명)이고, 약물사용자 74명 중 53명이 약물로 인공임신중절이 되지 않아 의료기관 등에서 추가로 수술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병원진료

수술 후 치료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약3일정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료 일정은 의료진과 상의 후 가능한 시간으로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병원 진료는 수술 후 상태점검, 상태의 확인을 위한 검사, 소독치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일상생활

1. 샤워는 수술 당일부터 가능합니다.

2. 탕목욕, 사우나는 수술 후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2주 후에도 하혈이 지속이 될 경우에는

멈출 때까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약간의 비치는 정도의 출혈은 무방합니다.

3. 직장은 수술 후 다음날부터 업무 복귀가 가능합니다.

4. 직무상 오랫동안 서있는 직종이나 활동량이 많은 직종은 휴식 시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치료기간에는 평소보다 수면시간과 식사량을 늘리고 편히 쉬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무거운 짐을 들거나 옮기지 않도록 합니다. 자궁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성관계

1. 수술 후 2주간은 성관계를 피합니다. 자궁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고 감염의 위험이 높아져 있기 때문에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른 성관계는 과도한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술 후 2주가 지난 후에도 출혈이 지속이 될 경우에는 몇 일 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처음 성관계 시에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 고여 있던 찌꺼기성의 출혈이 많기 때문에 놀라지 않으셔도 되며 대부분 저절로 멈추게 됩니다.

4. 처음 성관계 시에 배가 울리는 듯한 복통이 심하게 있을 경우에는 성관계를 몇일 더 중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자궁의 회복이 덜 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5. 수술 후 몇 달 동안은 생리주기가 불규칙 한 경우가 많고 배란시점을 예측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러므로 피임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임의 방법은 콘돔이 추천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마지막 확인 검사

수술 후 치료가 끝나고 일상 생활로 복귀를 한 후에 생리가 나온 후 2주내에 병원에 방문을 해서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의 검사는 수술 후 마지막 몸의 점검을 하는 시기이며 회복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 검사등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검사를 포함한 그 밖의 검사도 한번 하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유산 몸조리를 할 때는 특히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몸에 무리가 가는 성행위는 질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산하자마자 임신이 되는 것은 산모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피임에도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 가벼운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정상적으로 회복한 다음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료기관명칭 , 노원재산부인과의원 | 대표자성명 : 노원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38 (도곡동 953-11)송암빌딩 7층, 노원재산부인과
02-886-9955 / 02-571-0365
사업자등록번호 : 112-90-12019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