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노원재산부인과는 건강과 아름다움, 그리고 미래를 생각합니다.

FAQ 임신중절수술 후 생리가 걱정이예요
2018-06-26 15:14:52
노원재산부인과 (max63kr) 조회수 17299

임신. 중절수술후 생리가 없네요

 

임신중절 수술 후 하혈과 복통

하혈은 자궁내에 남아있던 찌꺼기가 나오는 과정이기 때문에 필요하고 중요하기도 합니다. 하혈의 양상은 갈색이나 검은색의 하혈이 아랫배가 뭉치는 듯한 느낌으로 나오게 되며 수술 후 먹게 되는 약이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으나 필요한 과정입니다. 개인차가 매우 크지만 수술 후 하혈과 복통은 짧게는 3~4일, 길게는 3주정도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복통은 1~2일, 하혈은 1주일 정도면 대부분 멈추게 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생리

첫 생리가 나오는 시기는 개인의 편차가 있습니다. 평소 생리가 한달 정도의 주기를 가진 경우에도 수술 후 생리는 조금 늦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을 받았던 시점이 개인마다 틀리고 평소 생리주기가 틀리며 수술 방법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몸의 회복 속도나 몸조리 방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첫 생리는 예측하기 힘듭니다.

첫 생리가 조금 늦어지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수술 후 하혈 기간이 길어지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오히려 자궁의 보호를 위해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보다 빠르거나 늦는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첫 생리는 평소보다 양이 많고 기간도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반응이므로 크게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병원진료

수술 후 치료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는 받으시는 것이 필요하며 진료 일정은 의료진과 상의 후 가능한 시간으로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병원 진료는 수술 후 상태점검, 상태의 확인을 위한 검사, 소독치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식생활

1. 흡연은 큰 상관이 없으나 가능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치료 기간 중에는 술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의 흡수를 방해하고 알코올 성분이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자궁출혈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가 끝나고 하혈이 멈추시면 적은 양의 알코올은 섭취가 가능합니다.

3. 기름이 많은 돼지고기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미노산과 철분이 풍부한 소고기류가 회복에 가장 좋습니다.

5. 미역국은 요오드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는 신진대사 개선에 탁월하여 산후 조리에 사용되고 있는 음식입니다. 그러나 수술 후 젖이 도는 것을 촉진 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려를 해야 합니다.

6. 커피나 청량음료는 적당량을 드시는 것은 무방합니다.

7.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일상생활

1. 샤워는 수술 당일부터 가능합니다.

2. 탕목욕, 사우나는 수술 후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2주 후에도 하혈이 지속이 될 경우에는 멈출 때까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약간의 비치는 정도의 출혈은 무방합니다.

3. 직장은 수술 후 다음날부터 업무 복귀가 가능합니다.

4. 직무상 오랫동안 서있는 직종이나 활동량이 많은 직종은 휴식 시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치료기간에는 평소보다 수면시간과 식사량을 늘리고 편히 쉬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무거운 짐을 들거나 옮기지 않도록 합니다. 자궁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성관계

1. 수술 후 2주간은 성관계를 피합니다. 자궁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고 감염의 위험이 높아져 있기 때문에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른 성관계는 과도한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술 후 2주가 지난 후에도 출혈이 지속이 될 경우에는 몇 일 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처음 성관계 시에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 고여 있던 찌꺼기성의 출혈이 많기 때문에 놀라지 않으셔도 되며 대부분 저절로 멈추게 됩니다.

4. 처음 성관계 시에 배가 울리는 듯한 복통이 심하게 있을 경우에는 성관계를 몇일 더 중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자궁의 회복이 덜 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5. 수술 후 몇 달 동안은 생리주기가 불규칙 한 경우가 많고 배란시점을 예측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러므로 피임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임의 방법은 콘돔이 추천됩니다.

 

임신중절 수술 후 마지막 확인 검사

수술 후 치료가 끝나고 일상 생활로 복귀를 한 후에 생리가 나온 후 2주내에 병원에 방문을 해서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의 검사는 수술 후 마지막 몸의 점검을 하는 시기이며 회복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 검사등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검사를 포함한 그 밖의 검사도 한번 하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의료기관명칭 , 노원재산부인과의원 | 대표자성명 : 노원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38 (도곡동 953-11)송암빌딩 7층, 노원재산부인과
02-886-9955 / 02-571-0365
사업자등록번호 : 112-90-12019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